나날이 진화하는 스팸메시지
스팸이란 수신자의 동의 없거나 수신동의 의사를 철회하였음에도 불구하고 불특정다수에 대량으로 발송되는 문자메시지 또는 음성전화로서 광고, 대출 등의 무차별적인 정보 제공을 목적으로 행하여지는 것을 말합니다.
※ 피해유형 : 스팸에 의한 피해는 시간낭비, 정신적 피해, 개인정보 유출, 심지어 재산적 피해를 일으키는 원인이 되기도 하고 세계적으로 광범위하게 확산되어 정보기반에 부담을 주는 사회적 병폐의 하나로서 큰 문제를 야기하고 있습니다. ?
● 스팸메시지 대응 방법
① 스마트폰을 이용한 수신 거절
- 스마트폰을 이용하는 소비자가 가장 간단하게 이용가능한 방법
- 수신된 전화번호가 스팸으로 의심될 경우 해당번호로 발신되는 연락은 받지 않도록 스마트폰 기능으로 설정
- 즉시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 반면, 상대방이 전화번호를 변경할 경우 대응이 어렵다는 단점이 있음
② 헬로모바일 '스팸차단서비스' 가입
- 스팸차단서비스란 광고성 스팸문자를 쉽고 간편하게 차단해주는 헬로모바일의 무료 부가서비스
■ 이용방법
- 스마트폰 : 올레 스팸차단 App. 다운로드 후 휴대폰번호 인증을 통해 이용 가능
- 일반 (피쳐)폰 : SHOW 메뉴 → 부가서비스 → 스팸차단
③ 스팸차단?신고용 앱 설치
Play스토어(안드로이드 OS) 또는 앱스토어(iOS)에서 '후후', 'WhosCall(후스콜)' 등 스팸차단용 어플을 검색하여 설치
④ 한국인터넷진흥원 불법스팸대응센터(http://spam.kisa.or.kr)를 통한 신고방법
■ 홈페이지를 통한 신고 방법
- 한국인터넷진흥원(KISA) 불법스팸대응센터(http://spam.kisa.or.kr)에 접속 → 상단의 [스팸신고/상담]을 선택
→ 전화(휴대폰) 스팸 메뉴를 선택→ 스팸전화 신고 양식에 맞게 기재한 후 [신청] 클릭
→ 상단 메뉴에서 [신고결과 확인]을 통해 신고 및 처리 결과를 확인
■ 휴대전화 단말기의 간편신고 서비스 이용
- 수신메시지/스팸메시지에 저장된 메시지를 길게 누른 후 신고를 선택하시면 해당 메시지의 내용 및 번호가
한국 인터넷 진흥원의(http://www.spamcop.or.kr)불법대응센터로 자동신고
또는 전화 118(e콜센터, 무료)를 통한 스팸 신고 가능